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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경영>기업의 사회적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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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22 04:34:17현재 지수 롤링 재생 지수 롤링 정지
  • 사회공헌 Coparate Citizenship

기업의 사회적 책임

책임투자 확대

책임투자원칙

삼성증권은 대외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기후 변화와 같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다양한 녹색투자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금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친환경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환경펀드

환경펀드 설명표
삼성픽테글로벌메가트렌드펀드 삼성글로벌클린에너지펀드
인구변화, 양극화, 글로벌화 등 경제, 사회, 환경 및 기술 영역의
메가 트렌드를 분석하여 투자 기회를 창출

·8개의 테마 중 농업, 클린에너지, 물(수자원) 등을 포함하여 투자
미래 성장 동력인 대체에너지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투자


·에너지 효율, 저탄소 에너지, 재생가능 에너지 관련 투자
인재양성 및 일과 삶의 듄형 증자.

임직원의 생애주기를 고려하여 채용, 인재 육성 및 평가 보상과 퇴직 후 지원활동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들의 특화 영역 개발을 적극 지원하며 직무 전문성 함양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복리후생 지원 및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다양한 제도 운영을 통해 임직원 만족도를 높이고 안정적인 근무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육아휴직 복귀 후 근속률, 인당 평균 교육비, 여성 간부 비율

육아휴직 복귀 후 근속률

  • 2014 : 92.1%
  • 2015 : 87.1%
  • 2016 : 93.2%

인당 평균 교육비

  • 2014 : 142만원
  • 2015 : 166만원
  • 2016 : 196만원

여성 간부 비율

  • 2014 : 21.6%
  • 2015 : 23.0%
  • 2016 : 23.3%
정보보안 강화

삼성증권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CISO(Chief Information Security Officer/정보보호 최고 책임자) 산하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정보보안 정책 수립부터 운영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통합 운영하고 있습니다.

ISMS인증, 지속적인 보안시스템 업그레이드, 정보보호 교육 이수시간

ISMS인증 [2014~2017]

  • 2014년 삼성증권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정보보호관리체계(ISMS)를 인증받아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정보시스템 관리체계의 적합성과 안정성, 신뢰성을 검증 받았습니다.

지속적인 보안시스템 업그레이드

  • 이메일에 포함된 악성코드 검색 및 차단시스템 도입
  • 업무용 사이트 외 비업무 사이트 전체 차단
  • 외부 침입 차단을 위해 전산센터 인터넷 물리적 망분리

정보보호 교육 이수시간

  • 2014 : 14,781 시간
  • 2015 : 16,518 시간
  • 2016 : 16,374 시간
금융접근성 개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고객중심경영을 실천하기 위하여 고객의 금융상품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한 물리적·사회적 접근성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3년 연속 웹 접근성 인증, 접근성 개선활동

3년 연속 웹 접근성 인증

삼성증권은 웹 접근성 표준지침을 준수하여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지정한 인증기관 '웹와치'의 인증을 통해 웹 접근성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검증받았습니다.

접근성 개선 활동

  • 초대형 금융센터 오픈(삼성타운, 강남, 강북)
  • 웹, 모바일 콜센터 등 비대면 서비스 강화
  • 기업 지원을 통한 사회적 기여

금융 포괄성 증진을 위한 경제교육 확대

교육프로그램 교육 대상 및 내용
경제놀이터 · 지역아동세터 등 초등학교 4~6학년 아동대상
· 놀이와 체험 중심의 경제교육 커리큘럼, 생활 속 경제 관련 테마 진행
경제아카데미 · 지속 봉사처 및 고객자녀 초등학교 4~6학년 아동대상
· 증권회사, 화폐, 용돈관리, 물가 등 경제 개념을 쉽게 알려주는 프로그램
영코노믹스 · 14~19세 중·고등학생 대상
· 인생설계, 저축과 투자, 위험관리, 신용관리, 직업탐색 등 생활적용 교육
Environmental Management

고객만족을 회사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고객 니즈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고객중심경영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으며, 향후 업무 및 서비스 개선에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종이 사용량, 온실가스 배출량 ※ Scope 1 기준, 전력 사용량

VOC 반영 업무개선 프로세스

자료축적
시스템 및 업무제도 개선, 신상품 제안관련 사항은 VOC 통합 시스템에 축적
자료분석
VOC 내용, 담당부서, 처리 예정 기간, 고객 유형 등에 따라 VOC 분류
업무개선
임직원 및 고객에게 업무 개선 사례 전파
과제검토
담당부서가 개선활동을 진행

2015년

  • 비대면계좌개설 시행(온라인상 계좌개설 가능)
  • 제휴은행개설계좌 타행이체 가능 등 개선으로 고객 불편 최소화
  • 홈페이지 및 홈트레이딩시스템의 정기적인 개편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

2016년

  • 1억 이상 유선 이체 시 처리가능 채널 확대로 고객불편 최소화
  • 퇴직연금 원장과 기존 원장의 통합으로 고객 업무처리 편의성 개선
  • 홈페이지 개편 및 MTS 통합 오픈으로 편의성 개선